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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대힌민국해양수산개발원 KMI 해온누리 기자단] 제2차 '자율운항선박(MASS) 도입 기술 정책 컨퍼런스' - 개회식, 세션첫 대박
    카테고리 없음 2020. 2. 11. 16:57

    #한국해양수산개발원 #KMI #자율운항선박 #MASS #자율운항선박생태계조성 #자율운항선박미래정책방향선도 #해누리


    안녕하세요!해양수산개발원(KMI)혜온누리기자단 하나기박보입니다. 기자입니다. 여름이 다 지나가는 가을이 왔어요. 날씨도 많이 선선해져서 나쁘진 않은 사람들이 가기 딱 좋은 날씬해요! 저는 9월 251해운대 그랜드 호텔에서 열린 제2차 자주 운항 선박(MASS)도입 기술 정책 콘퍼런스에 다녀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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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제2차 자주 운항 선박(MASS)도입 기술 정책의 콘퍼런스는 9월 251에서 261까지 진행되는 컨퍼런스에서 ​ 9월 251은 개회식 Session1기술 정책, 제4차 산업 혁명의 본질과 대응 전략(성균관대 치에지에붕 교수)-자율 주행을 위한 ICT기술(SK테레콤킴용락 tf장)-IMO자체 운항 선박 가이드 라인(대한민국 해양 수산 개발원 박 항송 실장)-스마트 해운 항만 물류 정책(해양 수산부 오용록 단장)Session2의 사이버 보안-블록의 기술과 선박 및 항만 분야에서 활용 사례(IBM이미 요은쵸루 상무)-자율 주행에서 사이버 보안 문제(고려 대학교 홍속히 교수)-자체 운항선박의 고출력 전자파 EMP방호 기술(대한민국 전자파 연구소 진정한 회사)-배 노르트 론 ​ 9월 261은 Session3기술 보통-자율 주행 기술 주요 동향과 시사점(국민대 전 쿠민 교수)-판교 제로 시티 조성과 제로 왕복선 시험 운행 추진 경과(융합 기술 연구원의 김재환 센터장)-자체 운항 원격 관제 통합 플랫폼 기술(한글과 컴퓨터 이민 박사)Session4기술자증-자체 운항 선박과 조선 기술 개발 동향(대우 조선 해양 김인 1부서장)-자체 운항 선박의 충돌 회피 기술(선박 해양 플랜트의 연구소의 김선영 본부장)-자체 운항 선박 운항 기술과 인증(DNV-GL김학성 지사장)Session5해운항만, 선원 보험- 제4차 산업 혁명 시대의 디지털 공학 교육의 발전 방향(서울대 양 영순 교수)-자체 운항 선박과 선원들의 밸브 위치(대한민국 해양 수산 연수원의 장·웅규 교수)-자율 운항 선박과 해상 보험(대한민국 해운 조합 최·존 진 실장)-항만 물류의 스마트화(대한민국 해양 수산 개발원의 최·산히 실장)-패널 토론에서 이루어졌습니다. 정예기 유익한 세션으로 구성되어 있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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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저도 온누리 기자단에 사전 예약하고 참석했어요! ​ 자체 운항 선박(MASS)도입 기술 정책의 콘퍼런스는 해양 수산 개발원(KMI)가 주최한 행사로, 4차 산업 혁명에 발맞추어 자주 운항 선박에 대해서 다양한 테마가 발표된 토론이 열리옷슴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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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국해양수산개발원(KMI)이 주최한 행사인 만큼 한국해양수산개발원 양창호 원장의 개회사로 행사가 시작됐습니다. ​ 양 찬호 원장은 현재 경제 사회 문화 산업 전반에 제4차 산업 혁명은 전 세계 모든 영역의 가장 큰 트렌드가 되었고 인공 지능 로봇 기술 등 차세대 첨단 기술을 활용한 기술 혁신이 인류 문명을 처음 연결 사회에서 이끌고 있다며 이 시점에서 자주 운항 선박 기술 개발은 중요한 관심사가 됐다고 강조했습니다. 또한 현재 국제해사기구(IMO)를 비롯한 주요 선진국과 해운조선산업 행정부에서는 스마트자율운항선박이 중요 안건이 되고 있으며, IMO는 자율운항선박에 대한 임시운항지침을 마련하여 해상인명안전조약(SOLAS) 및 선원 당직 및 자격증명에 관한 협약(STCW) 등 미래의 국제욕 준비를 위해 모든 관련 해사협약을 겸하고 있다고 합니다. 양창호 원장에 이어 문성혁 해양수산부 장관, 길홍근 경제인문사회연구회 사무총장, 원광연 행정부과학기술연구회 이사장의 축사가 이어졌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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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주요 참석자 기념촬영 후 본격적으로 세션이 진행되었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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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윗줄 왼쪽부터 한국해양수산개발원 황진회 본부장, 한국선급 박계명 팀장, MDT 황의철 대표, 한국전자파조사소 진정희 박사, 한국해양교통안전공단 남영은 기술조사원장, 한국선박관리협회 김정태 부회장, 현대해양서비스 최종철 대표, 고려대 김인현 교수, 한국선박관리협회 강수길 회장, 선박해양플랜트조사소 김선용 본부장, 고려대 홍석희 교수, 한국해양수산부 김영록 스마트해상물류추진단장-수산연수단장 왼쪽부터 한국해양수산연수단장, 한국해양수산연수단장 문수길 교수, 한국해양수산개발원 문수길 교수, 한국해양수산개발원의 박한성 실장, 부산지방해양수산청 박경철청장, IBM 이명철 상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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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여러분, 베스트셀러가 된 '포노사피엔스'라는 책을 읽으셨나요? -이 책의 저자인 성균관대 최재붕 교수님이 함께 해주셨습니다. 제4차 산업 혁명의 본질과 대응 전략에 대해서 강연을 하고 주었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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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 자료와 함께 카카오 뱅킹, 은행 앱을 통한 인터넷 뱅킹 사용률이 1위를 차지하는 디지털 시대가 도래했습니다. 뿐만 아니라 아마존과 같은 거대 온라인 쇼핑몰의 등장으로 믹크의 대형 마트들은 큰 적자로 약 30%가 폐업하는 상황이 생성하기도 했습니다.현재 우리나라도 대형마트가 매출 감소로 아이를 먹고 있습니다.디지털 미디어 방면에서도 YouTube와 네이버가 대부분의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스마트폰 뱅킹의 핀테크는 금융 혁명의 형태로, 모바하나 쇼핑은 유통 혁명의 형태로, 유튜브의 하나인 미디어 혁명의 형태로, 현재 여러 시장에 혁명이 하나로 뭉치고 있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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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치에지에붕 교수는 이 같은 폰을 가진 새로운 인류가 디지털 새 문명을 만들었고 현재 구글, 알리바바 등 같은 세계 7대-중견 기업은 포노 사피엔스를 대상으로 사업을 전개하고 나한테 가 있으면 이내력니다 쇼쯔움니다. 역시 현재 China은 세계 최고 포노 사피옹스마ー켓토에서 세계 시장의 40%를 차지하고 있어, 데이터 technology를 기반으로 디지털 문명을 선도하고 있답니다. China에서는 거지도 QR코드로 구걸을 하는데 이는 China가 기위의 현금이 없는 무화폐 경제를 실현하고 있다는 증거죠. 우리 문명의 근간이 디지털로 변하고 있음을 직접적으로 보여줍니다.​ 교수는 현재 4차 산업 혁명 시대는 고객(포노죠크이 왕의 시대에서 향후 중견 기업은 빅 데이터를 기반으로 댐을 1우키는 킬러 콘텐츠를 만들어 중견 기업의 가치를 창출하고 난 안 갈 것으로 이내력니다 쇼쯔움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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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강의에서는SK텔레콤김영락TF장이자율주행을위한ICT기술에대해서강의해주셨습니다. * ICT(Information & Communication Technology) : 정보기술(Information Technology, IT)과 통신기술(Communication Technology, CT)의 합성어 정보통신기술선박과 자동차가 적용되는 기술은 다르지만 ICT기술을 적용하는 데에는 비슷하다고 말씀하셨습니다. 1단 통신 기술을 이용하니 이제 지면에 고속 데이터를 보낼 수 있고, 이는 자율 주행에 있어서 매우 매우 필요로 합니다. 역시 사고 예상 그이츄이울 판단할 수 있으며 이를 알리는 작용을 할 수 있으므로 갈수록 5G의 중요성은 자율 주행에 의한 매우 대두되어 있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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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그렇다면 LTE으로 5G로 바뀌어 어느 전처나 생성했을까요?5G는 좀 더 넓은 지형에서 사용 가능하며 기존 LTE보다 최대 20배 빠른 속도를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SK는 5G를 통해서 Smart Factory, Smart Farm, Smart City, V2X C-ITS, Streaming Game을 청천시킬 전략이라고 합니다. *V2X차량과 차량 사이의 무선 통신, C-ITS(Cooperative-Intelligent Transport Systems)차세대 지능형 교통 시스템 ​ 5G는 양자 암호를 기반으로 완벽한 보안 시스템을 갖고 있기도 한데요. 양자암호는 분자보다 작은 단위의 양자를 이용해 암호기술을 만든 것으로 현재 어떤 해킹기술로도 뚫을 수 없다고 합니다. 양자 암호 보안 기술은 올해 4월 서울과 대전에 적용되며 양자 암호 통신(QKD)를 실현했습니다..​도 현재 Big Data를 기반으로 더 안정적인 5G시스템을 구축하고 있는 것도 있습니다. 4월 말 기준으로 5G기지사는 모두 사만 여개에 이르며 전국의 주요 상권과 대학가, 지하철, 고속 도로, 주요 건물 등 여러곳에 분포되어 있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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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 그렇다면 5G는 Mobility에 어떤 변이를 가져왔을까요?이번 컨퍼런스의 테마이기도 한 자율주행 기술에 변이를 가져왔습니다. 통신을 기반으로 한 커넥트 자율주행을 가능하게 할 뿐만 아니라 초정밀 지도를 만들 수 있게 되었습니다. ​ 현재 저희가 쓰고 있는 지도는 SD map이며 5G기술을 적용하고 HD map을 만들옷슴니다. HD맵은 차선정보, 신호등성보, 보행자정보, 인근 공사현장정보 등 다양한 정보를 눈에 띄게 표시해 운전자들의 편의를 높여주었습니다.현재 SK는 서울시와 협력을 하고 내년부터 서울시 버스와 택시에 데이터 수집장치를 설치하려는 의도라고 합니다. 이것에 의해, 보다 정밀한 HD map을 가능하게 할 것이다. 아래 동영상을 참고하시면 SK의 자율주행 동영상을 보실 수 있습니다. ​​


    ​ 이 밖에도 5G는 더 멀리 보이는 장거리 라이더를 실현했습니다. 현재 사용하고 있는 라이더는 150~200M까지 볼 수 있다면, 5G를 사용하여 400~500M까지 내다볼 수 있습니다. 역시한, 5G C-V2X를 통해서 가짜 함쵸은세울 신속히 감지할 수 있고 5G+QRNG을 기반으로 한 차량의 보안 Gateway를 설치하고 네트워크를 통한 해킹 후 햄을 주는 1수 있습니다. *양자난수발생기(QRNG, Quantum Random Number Generator, 양자의 특성을 이용해 완벽한 난수를 발생 자율운행에는 AR기술(증강현실 기술)도 조합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쇼핑몰을 내가 갈 때 건물 위에 쇼핑몰의 할인 정보를 자동으로 자신의 드라이버의 간편한 정보 습득을 가능하게 할 것입니다. ​ 아래 영상은 야구장에 5G AR비룡을 적용한 것입니다. 정예기 신선하죠? 앞으로의 미래가 정예기 기대되는 강의였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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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차후은 해양수산개발원 박한선 실장으로부터 국제해사기구 IMO의 자율운항선박(MASS) 가이드라인을 배웠습니다. IMO에서는 이제 60년 전 일 964년부터 이제 자주 운항 선박의 개념을 논의했다. 완전한자동화시스템,부분적자동화시스템,원격조정등에대한이야기를문서로확인할수있었습니다. 이미 이런 발전을 예측하고 논의했다는 게 정 내용 대단하게 느껴지더라구요! ​ 이제 유럽에서는 자주 운항 선박이 적극적으로 연구, 개발됐으며 덴마크에서 발표한 자체 운항 선전, 예정에 따르면 2025년 자체 운항 선박을 사용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자율운항선을 개발하기 위해서는 한사람을 나쁘지는 않다는 기술만 사용할 것이 아니라 나쁘지는 않다는 flatform으로 다른 나쁘지는 않다는 기술과 오픈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그래야 자율 운항선을 사용할 수 있는 날이 더 빨라지겠지요. 실제로 현재 China와 핀란드는 협력으로 자주 운항선을 개발 중이라고 합니다. 대한민국도 빨리 다른 나쁘지 않은 라와 협력했으면 좋겠어요.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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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율운항 선박이 사용되면 선박산업의 business model에도 변화가 생긴다고 말씀하셨습니다. 위의 사진과 함께 기존의 ship design과 뚜렷한 차이를 보이는 군집대 형태의 business model로 바뀔 것으로 예상됩니다. 또, 자주운항선은 종류가 하나가 아닙니다. 자율화 정도에 의해서 4단계에서 나 누구게 됩니다.더욱 자세 자율 주행을 위한 부분적 자동화 및 선원의 의사 결정을 지원하는 기능을 갖춘 선박 2단계. 선원이 승선하고 있으며 원격으로 제어되는 선박(시스템 무라 이치 이원이 대응)3단계.선원이 승선하지 않고 원격으로 제어되는 선박(시스템 마을을 갖춘 이중화 시스템이 구축됨)4단계.완전 자율 주행 선박 ​ 하나, 2단계는 선원이 탑승하고 3,4단계는 선원이 탑승하지 않고 4단계가 완전한 자율 주행 선박의 형태이다 슴니다. ​ IMO로는 자주 운항성 찌꺼기의 시운전 지침 개발을 위한 9가지 원칙을 규정하 슴니다.(MSC하나 00)하나)산업계와 나라가 통하는 한가지 지침서를 개발 2)통상적인 한쌍의 사항을 고려한 지침 개발 3)기술적인 세부 사항이 포함되지 않도록 적절한 수준으로 개발 4)목적 기반 기준 개발(GBS)방법과 절차를 활용한 지침 개발 5)정보의 공유(IMO및 이해 당사자에게 지침 개발 관련 정보 공유)6)시운전 실시 보고(특정 지역에서 시험 운전 정보를 모든 선박에 공유, 시운전 시행에 관한 사항을 관련, 연안국에 보고)7)문제 예방 조치(시운전의 선박 안전하고 환경 친화적 운항을 고려한 지침서 개발)8)강제 규정의 준수(시운전의 선박이 IMO강제 협약의 규정 범위를 쥬은오느도록 지침의 개발)9)시운전의 범위를 설정(항해, 새로운 장비를 탑재하는 등 수행되는 시운전 특별사항에 대한 범위가 포함되도록 지침 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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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4차 산업 혁명에 따르고 해양 수산부도 스마트 해상 물류 추진단을 새로 구성했다는 것입니다. 이 추진단의 단장인 오영록 단장이 스마트 해양 물류 체계 구축 전략에 대해 강의를 해주셨습니다.​ 스마트 해상 물류는 해상 물류와 4차 산업 혁명 기술이 합쳐진 것 임라코 정의하고 주쇼쯔슴니다. 스마트 해상 물류를 통해서 항만, 선박등의 물류 설비 스마트화가 행해져 물류 정보의 제휴가 가능해집니다. 즉, 설비간의 제휴 운용이나 물류 주체간의 정보 공유가 가능하게 되는 것입니다.이에따라효율성과안정성은향상되고물류비용은줄어들며항만과선사의경쟁력도높일수있습니다. 현재 유럽에서는 자율 운항 선박과 스마트 항만의 개발 조사가 적극적으로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여러 행정부는 2020~2025까지 자주 운항 선박 건조를 추진하고 연안 무인의 운항을 목표로 하고 있옷슴니다. 또한 한국, 로테르프항과 중국 청도항, 샤먼항, 양산항 등에서는 안벽에서 야드까지 항만 전체의 자동화가 완료되어 있으며, 로테르프항은 항만 내의 loT를 조합하여 항만과 선박의 최적 연계를 운영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한국의 경우, 스마트 해상 통신에서는 세계 최고 수준을 추이하지만, 스마트 선박과 스마트 항만에서는 그 아래를 정체하고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 해상 물류 시너지 효과는 스마트 해상 통신과 스마트 선박, 스마트 항만 이 3개가 고르게 발전하지 않으면 안 됩니다. 따라서 한국도 시너지 효과를 내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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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위의 사진은 30년까지 스마트의 해상 물류를 실현하는 기간별로 목표를 세운 것 이다니다. 그런 목표를 실현하기 위한 3가지 전략을 이 이야기를 적어 주셨다. ​ 하나. 스마트의 해상 물류 인프라 구축-항만, 선박, 스마트화의 가속-물류 정보 생태계 조성-도전적 R&D추진 ​ 2. 관련 업계 지원, 1자리 만들기-관련 업계 지원-스타트 업 종합 지원 프로그램 마련-전문 인력 양성, 1자리 전환 준비-민/관의 협의체 구성 ​ 3. 모델 사업을 통해서 현장 실증-자동화 설비 공동 실증 실험·지능화와 주체 간의 공동 실증 실험-스타트 업 육성 및 물류 정보 생태계 구축 ​ 그런 전략을 통해서 미래의 향후의 결심을 실천함으로써 물류 비용의 감소와 경쟁력 상승, 글로벌 해상 물류 스마트화의 선두 대열에 합류, 신규 서비스 및 1개 창출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고 의자 트리 더 진행 쯔슴니다. ​ ​ 이처럼 1세션 스토리울 간추려서 정리해서 봤다. 도움이 많이 됬나요? 저도 기대했던 것보다 강연이야기가 너무 흥미로워서 시간가는줄 모르고 들었습니다. 그 후의 기사는 2번째 세션에 관한 이야기를 다루려고 합니다. 흥미를 가지고, 계속 지켜봐 주세요! 긴 기사 읽어주셔서 감사하겠어요. 이 포스팅은 <한국해양수산개발원 KMI 블로그를 해 온 누리기자단 하나기> 박보이다. 기자가 작성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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